본문 바로가기
경제, 쇼핑

2021년 내 맘대로 경제 전망,주식 부동산 어떻게 될까나?

by 댄초이 2021. 2. 5.

 

2021년 내 맘대로 경제 전망, 주식 부동산

1월이 되면, 올해의 경제 전망을 여러 군데서 내놓고 있죠?  

그리고,이제 부쩍 힘이 세진 개인들, 특히 네티즌 사이에서의갑론을박도 아주 치열하네요. 주로, 주식시장이 뜨겁죠!

유로화
  이미지출처: unsplish

 

인플레이션이 같다는 전망이 많죠? 저도 인플레이션이 어느 정도 위협적으로 올 거라는데 한 표를 걸어요. 실제적으로 돈이 너~~~ 무 많이 풀렸거든요. 인플레이션이 오면, 돈 가치가 떨어지고 장바구니 물가 등 모든 게 다 오르죠, 당신의 수입만 빼고요. 

올해는 특히나 주식과 부동산에 투자를 하신 개인 분들이분들이 많아서본인들의 자산이 어떻게 될지가 초미의 관심사인듯합니다.

이번 글에서는 나름으로 2021 전망해보겠습니다.

저는 비전문가죠. 그러나여긴 블로그니까법적인 문제 없으니까요 하하. 믿거나 말거나죠. 

나중에 전망이 완전히 틀렸더라도 원망 마세요어차피 맞게 전망했다 하더라도 제게 선물 것도 아니시잖아요.

우리는 지금 전무후무한 코로나 시대를 지나고 있죠.

중간 정도 건지터널 끝인지아니면 아직 터널 중간도 건지 확실하지 않아요. 잘하면 가을 정도에는 어느 정도 일상생활 가능할지도 모르겠어요. 아직도 갈피를 잡지 못하겠네요.


제 개인적인 2021 경제전망을 하기 전에 코로나 이야기를 좀 하면요, 

 

마스크 쓰세요
독일 상점 출입문에 ' 마스크 제발 써주세요 ' 라고 쓰여있네요 . 요즘은 잘 지키지만 , 얼마 전까지만 해도 스카프로 가리고 , 목도리로 가리고 , 턱스크에 장난이 아니었죠. <이미지 출처: unsplish>

 

아직도 법으로 길거리에서는 마스크 안 써도 돼요. 상점 들어갈 때와 특정 거리(=복잡한 시내)에서만 의무적으로 마스크를 쓸 뿐, 주택가 등에서는 안 써도 되죠 독일은. 

백신이 여름 전에 공급되어 한국이나 유럽이나 절반 이상 접종을 순조롭게 하고한국 제약사들의 치료제가 대박 터져서중증으로 발전하는 일이 없어진다면그럼, 코로나는 이제 그냥 독감의 유형이 되는 거니까위험이 종식되는 거죠.

문제는 우리의 삶인데요.

2020코로나로 다들 힘든데 세계적으로는 14 달러, 1 5000 단위가 너무 커서 짐작이 안되네요.

여하튼, 돈이 많이 풀렸죠경제가 디플레이션 들어가는 것을 막기 위해 돈을 마구 풀었어요.

그런데, 소비는 어차피 일어나고대신 돈이 주식과 부동산으로 향했네요금리가 제로금리니 했죠.

 

제로 금리는 2008년 리만브라더스 금융위기 이전에는 상상하지도 못하던 단어죠. 


베를린
베를린은 최근 유럽에서 가장 부동산 가격이 많이 오른 도시입니다. 지난 5년간 70% 이상 올랐다고 하네요. 월세도 마찬가지고요. 그래서, 2020년 베를린시 당국은 향후 5년간 월세 동결 법안을 통과시켰어요. 한국에서는 상상도 할 수 없는 법이죠? 부동산을 바라보는 시각이 한국과는 완전히 달라서 그렇기도 하고요, 베를린 시민의 85%가 월세 세입자라서 그렇기도 합니다. 폭동 일어날 판이거든요. <이미지출처: unsplish>

 

, 그럼 2021년에는 어떻게 될까요?

 

우선, 미국 월가의 예측을 순서대로 요약하면

유동성 증가 → 백신 투입 → 코로나 진정 → 억눌린 소비 폭발 → 물가 상승 → 인플레이션 폭발 → 미국 연준 금리 인상 시작 → 한국은행 금리 인상 → 주식 하락 → 주택 대출금리 상승 → 부동산 하락 → 본격 디플레이션 시대 개막

위 시나리오대로 간다면, 정말 무섭네요.

 

한국의 경제적인 위기 역사를 본다면, 아래 세 차례 정도라고 볼 수 있는데요,

1974 1 석유파동

1978 2 석유파동

1997 IMF 외환위기

2000년대 들어서 세계화가 가속화되면서  지역, 국가의 경제 위기가 다른 나라에 즉시 영향을 미치는 글로벌화가 되어도리어 위기를 생각보다 수월하게 극복하는 모습이에요. 

2008 리만브라더스 사태 때에도 다들 IMF 급 위기가 다시 올까 벌벌 떨었었거든요 풀어서 해결했죠. 혹시, 기억들 나세요? 

지금은 그때보다 훨씬 많은 돈을 풀었어요저도 솔직히 걱정돼요

그런데, 전문가들이 예상하는 것이 틀리더라고요 ㅎㅎ.

제가 경제에 관심을 가진 2000년대 이후로 보면많이 틀려요.

주식이나 부동산도 맨날 틀려요.

 

주식 부동산
2020년 수익 거두신 개미분들이 많으시다는데, 올해에도 건투를 빕니다! 개미 파이팅!!!


 

 

자, 이제 저의 2021년 예상 발표, 드디어 들어갑니다!!!!

 

지금은 시민들이 똑똑해져서 저 같이 아는 체하는 사람들이 많아졌어요자기 의견을 표출하는 공간도 다양해졌고요

이상 전문가, 기자들만 말하던 시대가 아니죠

생각에 세계적으로 보면, 소위 선진국이라 부르는 국가들하고, 한국, 중국 정도는 안전할 겁니다.

국가들은 대체로 경제가 엉망이 거예요.

미국이 금리를 언제부터 올릴지 모르겠지만2021 말이나, 2022년에는 올리기 시작할 텐데개도국들은 빠져나가서 바로 흔들릴 겁니다그리고, 서구 자본들이 득달같이 달려들어 뜯어먹겠죠. 우리가 IMF , 알짜기업들 털렸듯이 말이죠경제 위기는 가진 집단에게는 절호의 기회거든요.

또는, 미국이 혹시 미쳐서 전쟁 일으킬지도 몰라요. 정말루요이란 같은 곳에서요. 북한 일리는 없어요. 북한에서 무슨 일이 난다면 그건 바로 세계 3차 대전에 이은, 지구 인류의 멸망이니까요. 다 죽는 전쟁이니, 아무도 먼저 방아쇠를 못 당기죠. 각설하고요, 

한국 부동산 시장은 올해 정말 많이 올랐지만그래도 규제를 많이 해놔서, 올해에는 유동성의 힘이 조금 꺾일 거고요,

연착륙 가능할 같아요크게 걱정할 거는 없고그래도 벌써 너무 올라버렸어요. 집을 무리해서 사신 분들은 금리 상승 때문에 상환 부담 조금 텐데, 국가가 알기 때문에 그리고, 대통령 선거도 다가오잖아요정치인들, 잃을 일은 하니까, 금리인상을 최대한 선거 뒤로 미룰 거예요. 2022년 중반 이후로요. 그래도, 미국이 먼저 올리면 좀 뒤처져서라도 따라 올려야 되거든요. 앞으로 3~4년은 주기적으로도 조정, 침체 시기예요. 

한국 골목길 풍경
북적대는 골목길이 그립네요. 제가 올해 한국 갈 수 있을까요?

 

미국이 금리를 아마 2021 후반에 올려야 같은데요, 그런 뉴스가 흘러나올 때마다, 증시가 출렁하고 내려앉을 거예요. 올해 주식시장은 정말 정말 조심해야 돼요. 돈의 힘으로 올라왔기 때문에, 시장에 돈이 있는지, 금리 인상이 언제 되는지만 놓고 현금화 시기를 맞추셔야 돼요. 

 

제가 사는 독일 부동산 시장은 한국보다 견조할 거예요.

유럽에서 그나마 제일 안전한 곳이라돈이 모이고요. 유럽 부자들이 독일로 계속 자산 옮길 거고요브렉시트로 영국의 금융산업이 아마 독일로 많이 이동해 거예요독일은 이래저래 부동산이 올라갈 같네요2022~2023 세계적인 위기가 오더라도 상대적으로 견조 할 거예요. 유럽에서 그나마 안전한 곳은 독일뿐이거든요. 

 

1미터 피자
독일 체인 식당 Cafe del Sol 의 1 미터짜리 핏자 . 이 집 Pommes( 감자튀김 ) 이 정말 맛있는데 . 제가 경험한 최고의 감자튀김입니다

 

 

주식 많이 하시면, 현금 비중 늘리시는 것을 준비하시고요. 부동산은 이미 투자하신 것이고 금액이 크니 그냥 기도나 해야겠죠.

역시 저는 전문가가 아니네요글이 정리가 안돼요그냥 쏴질렀네요.

2021년 하시는 모두 되시길 바라요. 언제 위기 아닌 있었나요그래도, 이겨나갔잖아요!

이미 한 달이 지났지만, 목표하신 일이 있으시면, 올해 생각을 멈추시고그냥 시작하시길

파이팅!!!

 

 

 

댓글9

  • 다옴 2021.02.05 20:58 신고

    저는 한국도 매우 위험하다고 보는데 생각하신대로면 다행이네요 ! 좋은 글 감사합니다
    답글

    • 댄초이 2021.02.05 21:50 신고

      아마 부동산 말씀이신듯한데요, 매우 위험하긴 합니다. 다만. 1960년대 이후 개발이 본격화되면서 시장이 약간의 침체 정도만 겪으면서 계단식 상승해온 습성이 있어서, 시장이 급락하지 않을 거라는 기대가 아직은 지배적인 거 같아요. 제가 뭐라고 전말하겠급니까. 전문가도 못 맞추는 걸요

  • 🥕오늘도
    🕺🏻출첵하고
    💵💴포스팅 잘보구
    👌🏻공감 ❤좋아요
    ✏댓글 남기고감니다🙏🏻

    😊 즐겁고💞행복한
    🔥불금🌜저녁🍷보내세요☁
    답글

  • 이소른 2021.02.06 00:20 신고

    어제 한국은 부동산 대책이 나왔는데 그거에 대해서 획기적이다, 아직 구체적으로 잘 모른다, 부정적이다 하는 여러 의견이 나오더라구요! 어떻게 되든 독일과 한국 모두 긍정적인 방향으로 나아갓으면!
    답글

    • 댄초이 2021.02.06 00:58 신고

      어차피 시장은 돈의 힘으로 간다고 생각해요. 코로나가 어느 정도 잡히는 그림이 그려지고, 2.5단계에서 더 완화되고 경제가 좀 움직이면 금리 올릴텐데. 금리가 올라야 집값은 잡힐거에요. 항상 그래왔으니

  • 참교육 2021.02.06 07:22 신고

    경제분야... 힘의 논리 변칙이 판을 치는 신자유주의... 전망이 쉽지 않지요.
    잘 배웠습니다.
    답글

  • 독일도 부동산 가격이 많이 올랐군요

    일전에 독일 월세 인상금지 관련해서 한국언론에서도 소개한적 잇엇는데 흥미롭네요
    답글

    • 댄초이 2021.02.23 19:38 신고

      앗 미안합니다. 이제사 글을 봤네요.

      월세인상금지는 베를린 특별시의 경우에만 한정된 정책입니다. 베를린이 다른 주와 다르게 월세사는 인구가 전체의 75%가 넘는다고 했던 거 같습니다. 즉, 주 정부 관리자들 입장에서는 세입자들의 입장을 대변할 수 밖에 없는 상황인 것이죠.